엔티티 매니저 팩토리 -공장
엔티티 매니저 팩토리는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접근해도 안전하므로 서로 다른 스레드 간에 공유해도 된다.
엔티티 매니저
엔티티 매니저는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접근하면 동시성 문제가 발생하므로 스레드 간에 절대 공유하면 안 된다.
앤티티 매니저는 데이터베이스 연결이 꼭 필요한 시점까지 커넥션을 얻지 않는다.
J2SE?
자바 스탠다드 에디션은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자바 API집합체입니다. 예전에는 J2SE로 불렸으나 버전 6.0이후에 Java SE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관리했으나 현재는 JCP 주도하에 개발되고 있습니다. 일반 자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스윙이나 AWT와 같은 GUI 방식의 기본 기능이 포함됩니다.
참고: animal-park.tistory.com/97
영속성 컨텍스트란?
엔티티를 영구 저장하는 환경
엔티티 매니저로 엔티티를 저장하거나 조회하면 엔티티 매니저는 영속성 컨텍스트에 엔티티를 보관하고 관리한다.
persist() 메소드는 엔티티 매니저를 사용해서 회원 엔티티를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한다.
엔티티의 생명주기
엔티티의 4가지 상태
- 비영속(new/transient): 영속성 컨텍스트와 전혀 관계가 없는 상태, 엔티티 객체 생성 - 순수한 객체 상태
- 영속(managed):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된 상태,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엔티티를 영속 상태라 한다. 영속 상태라는 것은 영속성 컨텍스트에 의해 관리된다는 뜻이다.
- 준영속(detached):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되었다가 분리된 상태, detached(), close(), clear()
- 삭제(removed): 삭제된 상태
영속성 컨텍스트의 특징
- 영속 상태는 식별자 값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 JPA는 보통 트랜잭션을 커밋하는 순간 영속성 컨텍스트에 새로 저장된 엔티티를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는데 이것을 플러시(flush)라 한다.
- 1차 캐시, 동일성 보장, 트랜잭션을 지원하는 쓰기 지연, 변경 감지, 지연 로딩
1차 캐시
- 영속성 컨텍스트는 내부에 캐시를 가직고 있는데 이것을 1차 캐시라 한다.
- 영속성 컨텍스트 내부에 Map이 하나 있는데 키는 @Id로 매핑한 식별자고 값은 엔티티 인스턴스다.
- 1차 캐시의 키는 식별자 값이다.
- em.find()를 호출하면 먼저 1차 캐시에서 엔티티를 찾고 만약 찾는 엔티티가 1차 캐시에 없으면 데이터베이스에서 조회한다.
- 엔티티 인스턴스가 1차 캐시에 있으면 엔티티들을 조회하면 메모리에 있는 1차 캐시에서 바로 불러오므로 성능상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동일성 보장
- 영속성 컨텍스트는 성능상 이점과 엔티티의 동일성을 보장한다.
-> 동일성(==) 실제 비교의 값이 같다 , 동등성(equals()) 인스턴스가 가지고 있는 값이 같다.
- JPA는 1차 캐시를 통해 반복 가능한 읽기(REPEATEABLE READ) 등급의 트랜잭션 격리 수준을 데이터베이스가 아닌 애플리케이션 차원에서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트랜잭션을 지원하는 쓰기 지연
- 엔티티 매니저는 트랜잭션을 커밋하기 직전까지 데이터베이스에 엔티티를 저장하지 않고 내부 쿼리 저장소에 insert sql을 차곡차곡 모아둔다. 그리고 트랜잭션을 커밋할 때 모아둔 쿼리를 데이터베이스에 보내는데 이것을 트랜잭션을 지원하는 쓰기 지연(transactional write-behind)이라 한다.
- 트랜잭션을 커밋하면 엔티티 매니저는 영속성 컨텍스트를 플러시한다. 플러시는 영속성 컨텍스트의 변경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동기화하는 작업인데 이때 등록, 수정, 삭제한 엔티티를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한다.
-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모아둔 등록 쿼리를 데이터베이스에 한 번에 전달해서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다.
변경 감지
- 엔티티의 변경사항을 데이터베이스에 자동으로 반영하는 기능을 변경 감지(dirty checking)라 한다.
- SQL 수정 쿼리는 요구사항에 따라 계속 변경된다. 비지니스 로직이 SQL에 의존하게 된다.
- JPA는 엔티티를 영속성 컨텍스트에 보관할 때, 최초 상태를 복사해서 저장해두는데 이것을 스냅샷이라 한다. 그리고 플러시 시점에 스냅샷과 엔티티를 비교해서 변경된 엔티티를 찾는다.
- 변경 감지는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영속 상태의 엔티티에만 적용된다. 비영속, 준영속처럼 영속성 컨텍스트의 관리를 받지 못하는 엔티티는 값을 변경해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되지 않는다.
- JPA의 기본 전략은 엔티티의 모든 필드를 업데이트한다.
-> 모든 필드를 사용하면 수정 쿼리가 항상 같다(물론 바인딩되는 데이터는 다르다). 따라서 애플리케이션 로딩 시점에 수정 쿼리를 미리 생성해두고 재사용할 수 있다.
-> 데이터베이스에 동일한 쿼리를 보내면 데이터베이스는 이전에 한 번 파싱한 쿼리를 재사용할 수 있다.
- 필드가 많거나 저장되는 내용이 너무 크면 수정된 데이터만 사용해서 동적으로 update sql을 생성하는 전략을 선택하면 된다. 단 이때는 하이버네이트 확장 기능을 사용해야한다. @org.hibernate.annotations.DynamicUpdate
-> 데이터를 저장할 때 데이터가 존재하는(null 아닌) 필드만으로 insert sql을 동적으로 생성하는 @DynamicInsert도 있다.
엔티티 삭제
- em.remove(memberA)를 호출하는 순간 memberA는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제거된다.
플러시
- 플러시(flush())는 영속성 컨텍스트의 변경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한다.
- 호출방법
-> em.flush()를 직접 호출한다.
-> 트랜잭션 커밋 시 플러시가 자동 호출된다.
-> JQPL 쿼리 실행 시 플러시가 자동 호출된다.
- 플러시 모드 옵션
-> FlushModeType.AUTO: 커밋이나 쿼리를 실행할 때 플러시(기본값)
-> FlushModeType.COMMIT: 커밋할 때만 플러시
-> em.setFlushMode(FlushModeType.COMMIT) // 플러시 모드 직접 설정
준영속
- 준영속 상태는 영속성 컨텍스트로부터 분리(detached)된 상태다.
- 준영속 상태의 엔티티는 영속성 컨텍스트가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 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준영속 상태로 만드는 방법
-> em.detach(entity): 특정 엔티티만 준영속 상태로 전환한다. 메소드를 호출하는 순간 1차 캐시부터 쓰기 지연 SQL 저장소까지 해당 엔티티를 관리하기 위한 모든 정보가 제거된다.
-> em.clear(): 영속성 컨텍스트를 완전히 초기화한다. 영속성 컨텍스트를 초기화해서 해당 영속성 컨텍스트의 모든 엔티티를 준영속 상태로 만든다.
-> em.close(): 영속성 컨텍스트를 종료한다. 영속성 컨텍스트를 종료하면 해당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던 영속 상태의 엔티티가 모두 준영속 상태가 된다.
- 거의 비영속 상태에 가깝다.
- 비영속 상태는 식별자 값이 없을 수도 있지만 준영속 상태는 이미 한 번 영속 상태였으므로 식별자 값을 가지고 있다.
- 지연 로딩을 할 수 없다.
-> 지연 로딩(LAZY LOADING)은 실제 객체 대신 프록시 객체를 로딩해두고 해당 객체를 실제 사용할 때 영속성 컨텍스트를 통해 데이터를 불러오는 방법이다. 하지만 준영속 상태는 영속성 컨텍스트가 더는 관리하지 않으므로 지연 로딩 시 문제가 발생한다.
병합: merge()
- 준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다시 영속 상태로 변경하려면 병합을 사용하면 된다.
- merge() 메소드는 준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받아서 그 정보로 새로운 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반환한다.
- 파라미터로 넘어온 준영속 엔티티를 사용해서 새롭게 병합된 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반환한다. 파라미터로 넘어온 엔티티는 병합 후에도 준영속 상태로 남아있다. 따라서 준영속 엔티티를 참조하던 변수를 영속 엔티티를 참조하도록 변경하는 것이 안전한다.
- 병합은 비영속 엔티티도 영속 상태로 만들 수 있다.
- 병합은 준영속, 비영속을 신경 쓰지 않는다. 식별자 값으로 엔티티를 조회할 수 있으면 불러서 병합하고 조회할 수 없으면 새로 생성해서 병합한다. 따라서 병합은 save or update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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